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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사업 · 공공 사업에서 합의 형성을 지원하는 3차원 실시간 VR소프트웨어 패키지
인터내셔널판(날, 영, 중, 한, 이 대응)
초판 발매:'00.05.09/최신 Ver. 발매:'13.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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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데이터 서비스

UC-win/Road for Civil3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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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D&VR시스템

UC-win/Road Web Vie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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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프로젝트 VR모델의 소개
UC-win/Road ドライブ・シミュレー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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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브 시뮬레이터

UC-win/Road Trial Ver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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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s Guide
제품 카탈로그(PDF)
Road카다로그
다운로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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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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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뮬레이션 적용 사례
라인

교통 시뮬레이션 클리어링 하우스(사)교통 공학 연구회)Web사이트에,
UC-win/Road에 의한 [모델의 기본 검증(verification)](Ucw)가 게재되었습니다.('09.08.28)

 표준 검증 항목 : 차량 발생, 보틀넥 용량과 포화 교통흐름율, 합분류부의 용량, 신호 교차점에서의 우회전 용량


UC-win/Road 교통 시뮬레이션 클리어링 하우스 검증 리포트 ('08.11.04게재)
●검증 결과

1.차량의 발생 (4페이지, PDF형식, 51KB)

2.보틀넥 용량/링크 하단부의 포화 교통흐름율 (9페이지, PDF형식, 88KB)

3.정체의 증가와 해소 및 쇼크웨이브의 전파 속도

4.합분류부의 용량과 합분류비 (8페이지, PDF형식, 145KB)

5.신호 교차점에서의 대향 직진 교통에 의한 우회전 용량의 저하 (6페이지, PDF형식, 148KB)

6.경로 선택 행동

●관련 페이지

교통 시뮬레이션・클리어링 하우스 (Up&Coming '07 한여름호 게재)
 (사)교통 공학 연구회
UC-win/Road의 검증 항목을 게재


■대규모 집객 시설의 건설에 수반하는 교통 수요의 증가에 의한 정체 발생 시뮬레이션

●[UC-win/Road시뮬레이션과 검증 리포트](24페이지, PDF형식, 1,421KB)('06.03.09게재)

●UC-win/Road시뮬레이션 동영상   

●샘플 화상

▼UC-win/Road도로 선형 입력 예
▼UC-win/Road에서의 교통량 입력 예
▼교차점 주행 경로 편집

▼교차점 시뮬레이션 화면





도로

도로

절토, 성토, 소단등의 법면공의 평가등에 이동 속도에 따른 내부 경관, 외부 경관의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풍부한 도로 기능에 의해 입체 교차, 터널•교량에 더불어 평면 교차점을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으며 복잡한 교차점의 형상, 텍스처, 주행 경로, 교통 제어를 비주얼하게 정의할 수 있습니다. 진/출입로 정의 기능에 의해 복잡한 인터체인지도 단시간에 작성할 수 있습니다. 시간 교통량, 차종별 프로파일 설정에 의해 정체 시뮬레이션, 바이패스 계획에 의한 교통량의 비교 시뮬레이션등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체인지
  복잡한 평면 선형, 종단 선형도 진/출입로 기능으로 비주얼하게 간단 입력.
  주행 안전성의 검토, 표식등의 시인성 확인에 효과를 발휘합니다.


▼로터리



▼Traffic Generators(교통의 생성)/Flow(교통의 흐름)
 차종별 비율, 시간 교통량 설정에 의한 교통 생성과 차의 충돌 제어를 할 수 있는 교통 시뮬레이션.
 좌측 상단에서 교통 경로, 도로별 시간 교통량, 차종별 비율 설정 화면.










제9회 3D・VR 시뮬레이션 콘테스트 그랭프리 「VR로 인한 한신 고속 도로 지하와와 도시 매력 향상을 위한 계획 제안」
  작성 : 간사이대학교 총합정보학부







제8호;8회 3D・VR 시뮬레이션 콘테스트 그랭프리 「수도 고속 도로 오하시JCT 주행 지원책 VR 데이터」
  작성 : 수도고속도로 주식회사

▼실사 비교  오하시JCT실사 비교 비디오 공개, Ver.4.0 기능 소개




제6회 3D・VR 시뮬레이션 콘테스트 그랭프리 「이시카와초JCT시뮬레이션」
  작성 : 수도고속도로 주식회사 가나가와 건설국





제5회 3D•VR시뮬레이션 콘테스트 그랑프리 [다이시 교차점과 다이시 환기소 시공 시뮬레이션]
  작성:수도고속도로 주식회사 카나가와 건설국







▼동해 환상 자동차도로 실사 비교







▼호쿠세이 바이패스의 사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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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터널/교통/하천

교량•터널

교량 형식의 선정에도 움직임이 있는 3차원 VR이 효과적입니다. 교량 모델은 [RC하부공의 설계 계산], UC-1설계 시리즈, [UC-win/FRAME(3D)등의 설계 데이터가 그대로 3DS형식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교량 형식이나 교량의 채색 검토, 또한 구조물의 햇빛의 영향의 검토도 계절이나 시간에 따라서 투영할 수 있습니다. 주행, 보행, 비행 시뮬레이션이 경관 검토에 있어서 효과적입니다.


▼타 제품(화면 예:UC-win/FRAME(3D)로부터 3D모델을 열어서 교량 모델 구조의 표시 비표시도 가능

→


▼교량에서 투영되는 정밀한 그늘도 표시가 가능

▼주야간의 주행, 태양 표시, 헤드라이트


▼터널 갱구 디자인

▼터널 내부


▼UC-win/FRAME(3D) 변형후의 3차원 그래픽을 3ds형식으로 익스포트.(동작 제어에 의해 거동을 표현)






■사진 비교(상:사진 캡쳐, 하:UC-win/Road화면)
                                   데이터 제공 니혼코에이(주)제공, (쿠시모토 대교~묘가 루프교)


▼고속도로 고사교 철거 이미지 표현 Before(왼쪽) / After(오른쪽) (일본다리 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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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대규모 점포의 출점에 수반하는 교통 정체등 교통흐름 표현이나 매뉴얼 드라이브에 의한 시뮬레이션이 가능합니다. 또한 교통 해석 소프트 [TRACKS]와의 연계에 의한, 대규모의 교통 모델링 데이터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구획을 선택해 비주얼로 알기 쉽게 3D교통 시뮬레이션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시뮬레이션 플레이어 플러그인
3D모델을 이동해서 표현되는 다양한 타입의 시뮬레이션 애니메이션을 재생하는 기능 . 교통류 기록・재생이 가능.
●12d Model 플러그인
12d 기능을 활용함으로써 지도 작성, 용지 레이아웃, 도로・철도・택지조성과 환경 영향 조사 등 폭넓은 분야의 프로젝트를 신속하게 진행을 가능하게 한다.
●S-PARAMICS플러그인
UC-win/Road 가상 현식(VR)에서 경관, 도로 설계, 교통을 쉽게 검토하고 드라이빙시뮬레이터를 사용해서 운전자 시점에서 도로 상황을 확인 가능.
●SIDRA플러그인
VR모델 자동 작성 지원 툴
교차점 설계 소프트웨어, SIDRA을 사용해서 걸계한 교차점을 UC-win/Road로 VR표현하기 위한 플러그인

●VISSIM플러그인
VISSIM 교통 해석 결과를 가져와서 시뮬레이션하는 것이 가능.


●TRACKS 플러그인
토지 이용, 교통 모델링 시스템
Gabites Porter사의「TRACKS」교통 해석 결과, 교통 모델 데이터를 UC-win/Road와 연계해서 프레젠테이션을 한다.
●OSCADY PRO플러그인
교통 신호 설계 소프트웨어
신호 현시와 배열 자동 설정을 할 수 있고 최적화된 신호 용량과 정체, 교통 신호 단계 및 신속한 최적화를 가능하게 한다.

교통 시뮬레이션 클리어링 하우스
교통공학연구회
UC-win/Road 검증 항복을 게재




하천

하천의 개량, 정비 계획등에서는 텍스처를 이용한 하천 커맨드로 흐름도 정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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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항만•공항/공원•주택/도시•가로

철도

철도나 궤도 주행의 신교통 시스템등에서는 도로 시뮬레이션과 같은 활용이 가능합니다.
입체 교차화나 언더 패스, 교상화등에 있어서 비교안을 용이하게 작성할 수 있으며, 역앞의 재개발, 페데스트리안덱키 계획등에도 3차원 버추얼 리얼리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역앞의 재개발등에 VR시뮬레이션을 활용

▼전철의 도어 개폐, 승강도 가동 모델 설정이 가능


▼열차 주행 시뮬레이션(시점 높이의 지정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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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공항

항만, 공항의 모델에서는 항공사진을 이용함으로써 광범위한 시뮬레이션이 가능합니다. 선박등의 항로는 비행 패스 설정에 의해 동작 정의를 할 수 있으며, 각종 선박의 항행 표현이 가능합니다. 비행 모델에 항공기를 설정함으로써 이발착의 표현이 가능합니다. 해안이나 바다속의 모델에서는 리플렉션 기능에 의한 표현이나 다양한 3D모델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요코하마항, 베이브릿지, 야마시타공원 샘플 모델

▼항공기의 이발착을 비행 패스로 정의

▼수향, 수로의 모델화 예(중국, 서당)
▼해안, 요트 전용 항구 모델

▼해중 이미지 모델
•산호초=3D수목  •물고기=MD3캐릭터




공원•주택

공원이나 주택 조성지의 설계에서는 배식 검토에 있어서 풍부한 수목 텍스처, 3차원 수목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춘하추동, 5년후, 10년후등의 모습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습니다. 계획 전체 이미지의 워크 슬루나 계획안의 전환 표시로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9회 3D・VR 시뮬레이션 콘테스트 심사위원 특별상   예술상 「운동자 시설 제안VR 시뮬레이션」 아오키아수나로 건설 주식회사 제9회 3D・VR시뮬레이션 콘테스트 노미네이트상 「BANJAR워터파크」 FUJICON PRIANGAN PERDANA, PT (인도네시아)

画像をクリックすると大きな画像が表示されま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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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가로

공원이나 가로의 설계 분야에서는 수목의 배식 검토, 수종의 비교 선정에 이용할 수 있으며, 춘하추동, 5년후, 10년후등의 시뮬레이션도 가능합니다.
가로의 개량이나 역앞 재개발에서는 3차원 교통이나 3D인간 모델을 이용한 움직임이 있는 도시 공간의 표현도 가능합니다. 야간의 전환 표현이 가능한 페이크라이트 기능을 사용함으로써 주야간의 경관 평가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나카메구로 안전・안심맵 제9회 3D・VR 시뮬레이션 콘테스트 심사위원 특별상 디자인상「디자인의 도시・고베 경관 형성을 향한 합의 형성을 위한 VR 활용」 고베시 도시 계획 충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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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야간의 경관 평가 ▼GID 정보 3D 가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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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 시뮬레이션

시공 시뮬레이션

조성이나 가설, 가설 계획등에 있어서 3차원적인 시공 계획 시뮬레이션, 전선 지중화 계획이나 보도교 철거 계획의 경관 검토, 시공 시뮬레이션, 가동 모델 및 Way Point기능을 이용한 공법 시뮬레이션등으로 가능성이 넓어집니다. 중기의 3D모델이 가동 범위등의 동작 정의 완료 데이터로써 이용할 수 있습니다. UC-1시리즈의 가설이나 지반의 3차원 모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공전 흙막이•지반 개량
→
말뚝 타설
→
굴착•기초•되메우기
→
 →
철골건방
→
발판가설•
콘크리트 타설•PC건입
→
외벽 마무리•
커튼월 건입
→
 →
시공후 발판 해체•옥상 방수•외구•완성

시공 스텝
  데이터 제공:수도고속도로 주식회사 카나가와 건설국

  1. 흙막이•지반 개량:시트 파일, 지반 개량 말뚝을 타설
  2. 말뚝 타설:말뚝 타설기에 의해 PHC말뚝, SC말뚝을 타설
  3. 굴착•기초•되메우기:백호우에 의한 굴착과 기초 타설
  4. 철골건방:100t크롤러 크레인에 의한 철골건방
  5. 발판가설•콘크리트 타설•PC건입:SRC구체 완료
  6. 외벽 마무리•커튼월 건입:외장 마무리 공사
  7. 발판 해체•옥상 방수•외구•완성:발판을 철거하여 완성



▼교량 가설




UC-1흙막이공의 설계 3D모델의 이용
→



▼시공 기계 맨머신 인터패이스(독립 행정 법인 토목 연구소 공동 연구)





가동 모델, Before/After, 스크립트 기능을 활용하면, 다양한 시공 시뮬레이션을 전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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展示シミュレーション

시뮬레이션 동영상 공개 중!

■이벤트 사례:
제18회 3D&비츄얼리얼리티 전(IVR)
(2010년 6년 2일日(수)~25일(금) 도쿄 빅사이트) 출전
포럼에이트 전시 부스를 VR에서 작성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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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사례:
제17회 ITS 세계 회의 부산 2010
(2010년 10월 25일(월)~29일(금) 한국 BEXCO, Busan) 출전
포럼에이트 전시 부스를 VR에서 작성 (10/10/25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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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사례:
도쿄 게임쇼 2010
(2010년 9월 16일(목)~19일(일) 마쿠하리멧세) 출전
포럼에이트 전시 부스를 VR에서 작성 (10/09/15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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提案

  VR활용/제안 사례
라인


방재VR UC-win/Road의 3차원 재해 표현은 방재를 위한 프리젠테이션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수위 변화에 의한 [홍수]시뮬레이션, 도로 장해에 의한 교통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주십시오.
▼바위 사태 3차원 시뮬레이션
 제9회 3D・VR 시뮬레이션 콘테스트 아이디어상「바위 사태 시뮬레이션」
 군마대학교 공학부 건설공학과 지반 공학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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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일 3차원 시뮬레이션
 

 ▼해일 3차원 시뮬레이션
 

▼교통사고 시뮬레이션
 


 ▼3차원 해저드맵 샘플 모델
 



 


事故VR 각종 사고 표현, 재현도 VR 시뮬레이션이 유효

▼교통사고 해석(사고 기록 등에 근거해서 VR화)


▼교통 사고 시뮬레이션


▼차량 사고 시뮬레이션







피난•화재VR 영국 그리니치 대학•화재 안전 공학 그룹(FSEG)에서 개발된 피난 해석 소프트웨어 [EXODUS/SMARTFIRE]와의 연계에 의한 고도의 피난/화재VR시뮬레이션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축광식 피난 유도 시스템 신규격 시뮬레이션
(원안 작성 위원장:오타유키오씨(전 타마미술대학교 교수님/NPO 싸인센터 이사장))
축광 라인(5mm) VR 시뮬레이션

축광 라인(100mm) VR 시뮬레이션


제7회 3D・VR 시뮬레이션 콘테스트 노미네이트상「홍교 교통망 센터빌딩 피난 시뮬레이션」 Shanghai T.E.F Building Safety Consulting Co.,Ltd (중국)
 ▼비행기 사고
 

 

 ▼터널 화재
 


 

 ▼고층빌딩 화재
 



 



관광VR UC-win/Road의 버추얼 리얼리티는 과거와 미래를 간단하게 만들어낼 수가 있습니다.
VR을 이용한 전시 시스템이나 광고등의 관광 사업을 추진하는 제안에 활용하여 주십시오.
제9회 3D・VR 시뮬레이션 콘테스트 개발상
 「SmartGrid의 EV차와 충전 시스템 홍보용 드라이브 시뮬레이터」 SK Energy Co., Ltd. (한국)
画像をクリックすると大きな画像が表示されます。 画像をクリックすると大きな画像が表示されます。
 ▼관광 안내, 역사의 설명에 VR을 이용
 

▼터치 센서에 의한 전시 시스템



店舗計画VR

 1.사람과 차의 동선 계획(대규모 점포 경우)
  • 출점 면적이 확장된 단계에서 차 출입구와 보행자 동선이 겹치지 않은지를 체크

 2.건물 배치 계획
  • 출점 규모가 확장된 단계에서 부지 면적에서 건물 배치를 계획

 3.추자장 배치 계획
  • 건물 배치 확정 후 부지에 추자장을 배치

 4.녹지 계획(대규모 점포 경우)
  • 건물 배치・주차장 배치 완료후 녹지 계획(대규모 점포 건설 경우 어느 일정 이상의 녹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5.조명 계획
  • 보행・교통 시뮬레이션에서 확장한 계획에 근거한 건물・주차장 배치를 토대로 조명 계획을 실시

 6.광고탑・안내판 등 배치 계획
  • 건물 배치 등이 확정된 된계에서 광고탑 배치 검토

 7.주변 도로를 포함한 시뮬레이션
  • 1에서 6까지 주변 도로를 포함한 교통 시뮬레이션 검토

 8.점포내 동선 계획
  • 점포내 시설 배치 및 사람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검증을 실시

 9.경비원 배치 계획
  • 휴일 등 오는 사람들이 많을 경우에 위에 있는 데이터가 갖춰져있으면 시뮬레이터가 가능









관광VR 각종 드라이브 시뮬레이터, VR시뮬레이터, ITS시뮬레이터, 보행 시뮬레이터, GIS시스템등 UC-win/Road의 기술을 핵심으로 한 하드웨어도 포함한 커스터마이즈 시스템, 수탁 시스템의 개발에도 임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 대응 시스템(예정)
 트랙킹 센서 대응/페이스 마운트 디스플레이/3D스테레오 뷰잉
 ▼VR시뮬레이터(MAG로드관, 2002년)
 
▼드라이브 시뮬레이터(마츠야마 하천 국도 사무소, 2005년)

 ▼3차원 GIS•재해 시뮬레이션 시스템(도로 보전 기술 센터, 2004-2005년)
 

▼드라이브 시뮬레이터(포럼에이트 동경본사)
 



▼드라이브 시뮬레이터(첨단기술관@TEPIA,2008)

▼드라이브시뮬레이터(하마긴 어린이 우주과학관,2009)

▼드라이브시뮬레이터
 (토요타 오토 샐롱 암랙스 Tokyo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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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사례 UC-win/Road의 버추얼 리얼리티는 해외 유저에 의한 활용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설계 회사, 엔지니어링 회사, 정부계의 기관, 대학•연구 기관등에도 도입되고 있으며 향후에도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활용이 될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Digital Phoenix Project and UC win/Road(애리조나주 피닉스시)
   HP : http://www.digitalphoenix-asu.net/dp/
 
 

 ▼한국/CAD&VR활용 사례
   
RoadProjector - Civil 3D - UC-win/Road
 

 ▼중국 북경시
 

▼중국 상해시
 ▼홍콩
 

▼말레이시아•콸라룸푸르시
 ▼프랑스•파리시
 

▼미국 텍사스주
 ▼볼리비아
 

▼그리스

▼하와이


▼태국

▼뉴질랜드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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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

▼드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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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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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계   도시와 건축 블로그

후쿠다씨가 하는 「건축과 도시 블로그」를 연재중! 더불어 포럼에이트 VR 서포트 그룹이 후쿠다씨가 소개하는 도시와 건축 3D 디지털 시티・모델링에 도전합니다. 기대 많이 해주세요 !
▼제1회 오사카
▼제2회 대만


▼제3회 시드니


▼제4회 인도


▼제5회 시나노오마치


▼제6회 바레인


▼제7회 아테네


▼제8회 베네치아


▼제9회 오에야하타


▼제10회 스트라스부르

▼제11회 햄브루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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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관법   [경관법과 도로 디자인 지침(안)」


2003년 7월에 국토교통성이 책정한 [아름다운 나라 만들기 정책 대강]을 받아 도로 분야에 있어서 경관 가이드라인으로써 [도로 디자인 지침(안)]이 책정되었습니다.
2004년 6월에 성립한 [경관 녹삼법]의 내용도 근거한 것으로 되어 있으며, 도로 정비에 있어서 원칙으로써 모든 도로에 반영되어야 할 것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도로 디자인이란 [도로 경관에 대한 배려를 도로의 구상•계획, 설계•시공, 관리로 분리해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일체의 것으로써 생각하는 것, 그 배려는 도로내에 멈추지않고 주변 지역도 일체로 생각해야 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로부터 도로 디자인에 있어서는 대규모적인 3차원 VR공간이 효과적으로 활용될거라고 생각됩니다.


●자연 환경으로의 영향을 회피하기 위해서 선형을 변경


▲대책전

▲대책후


●절토를 터널 구조로 함으로써 자연 환경을 보전


▲대책전

▲대책후


●법면 최소화에 의해 자연 환경으로의 영향을 회피


▲대책전

▲대책후


[해안 경관 형성 가이드라인(안)]



[일본 풍경 가도](시닉 바이웨이)
 샘플 사례-에츠고 쓰마리 아트넥 정비 구상 모델, 사토야마 비오톱과 길 만들기








각종 프로젝트의 VR적용 사례는 WebViewer에서도 보실수 있습니다!

UC-win/Road Web Viewer Ver.1.2
(각종 프로젝트 VR모델의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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