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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상해박람회를 위한 도시계획사업 남북도로의 주행 및 시공시뮬레이션 -단기간으로의 VR표현의 실증 및 그 효과- 이번에는 중국 상해시에 기점을 둔 [상해시 도시건설설계연구원(약칭:성건원)]을 소개하겠습니다. 성건원은 1963년에 창립되어 주로 도시의 인프라스트럭쳐(학교, 병원, 도로, 교량, 철도노선, 상수도, 하수도, 전기, 가스, 전화등 사회적 경제기반과 사회적 생활기반과를 형성하는 것)에 관한 조사・설계・공사계획에 종사한 종합설계연구원입니다. 성건원은 상해시 과학기술위원회에 의해서 [고도첨단기술기업]으로써 인정되었으며 이 인정은 상해시 및 중국발주사업의 도로, 다리, 터널, 지하철, 모노레일, 급배수, 환경위생, 원림, 국도업계(국도사업)을 시작으로 수리업계(도시치수), 건설업(건축공사)의 공사에 관계되는 설계와 도시계획 및 공사측량등의 다방면에 관한 국가인정자격으로 이 자격하에 기술개발, 공법개발, 소재개발등의 연구개발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성건원은 (관련기업을 제회)418명의 기술자가 있으며 건설설계기술자는 371명, 그 외 전문지식인원은 24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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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건원이 지금까지 상해시, 중국 및 인접도시에서 수주하여 완공한 공사는 대소 합쳐서 5,000건에 달하며 그 내용은 고속도로, 도시부의 대형교차점, 해저터널, 교통컨트롤 시스템, 급수시설, 오수처리시설, 고층건축등 다수에 이릅니다. 창립이래, 성건원은 수많은 상을 수상하였습니다. 2년연속 전국 프로젝트 설계연구원의 100선에 선택되고 5년연속 상해시 감사설계연구원의 10선에 게다가 2005년 [중국 공정설계기업의 60강상]에도 선출되어 1999년 이래 7년연속 [상해시 우수회사」의 칭호를 얻고 있습니다. 또한 1989년에서 TQC에 의해서 전면적인 품질관리 목표를 달성한후, 1998년과 2001년에 1994년판과 2000년판의 ISO9000품질관리체계의 인증을 받아 2005년 상해시 질량협회에 의해서 [상해시 탁월적효 선진기업]에 선출되었습니다.
중국어판UC-win/Road은 2005년 6월에 릴리스되어 성건원에서는 릴리스와 함께 도입을 정하고 프로젝트 발표로 크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사례로써 상해박람회에 수반하는 도시계획사업에서의 활용예를 들겠습니다. 상해시 황포강 양안개발의 추진과 함께 2010년에 상해박람회가 개최됩니다. 상해박람회는 도시의 큰 발전을 기여함과 동시에 박람회를 향한 도시계획사업에 대해서 큰 난문을 던져왔습니다. ・만성적인 교통정체의 완화 ・박람회 해상의 액세스향상 ・도시의 향상 ・단기간으로의 입안, 설계, 시공 이 곤란한 프로젝트에 대해서 시정부는 실적있는 설계원을 선출하여 각 설계원에 대해서 박람회에 향한 도시계획정비에 관한 프리젠테이션을 지시하였습니다. 성건원도 상해의 대표적인 설계원의 하나로써 선출되어 류위걸부원장의 지도하에 산하그룹이 협력하여 6개월에 걸쳐 연구, 조사에 의해 남북도로안을 완성시켰습니다. 성건원 외에도 큰 설계원 2원이 프로젝트에 참가하였으며 성건원에서는 남북도로안의 선정을 위해 프로젝트의 프리젠테이션에 3D(VR)기술을 채용했습니다. 종래, 3D는 조작에 시간을 필요로 함과 조작에 비용을 필요로 하여 채용된 프로젝트에 이용되어도 프로젝트 채용전에 작성되는 경우는 없었습니다. 특히, 이번 사례에서는 연구・조사에 6개월 이상 소요되어 종래 이용되었던 소프트로의 3D(VR)작성은 시간적으로 곤란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단, 성건원에서는 조기에 UC-win/Road의 도입을 했으므로 경합하는 타사가 슬라이드등으로 프리젠테이션을 할때에 단 하나의 회사 3D(VR)기술을 채용한 프리젠테이션을 하여 남북도로안을 선정시킬 수가 있었습니다. 3D(VR)기술을 이용함으로써 남북도로 전체이미지를 나타내고 설계자의 설계의도와 법안자체를 표현했습니다. 특히 지하3차원의 공간구조를 명확하게 표한함으로써 지하에서의 교통상황(입체교차・유출입)과 시공방법(매설물의 처리, 신규공법)등, 발주자의 검토항목을 명확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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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win/Road를 도입함으로써 종래 2차원으로 표현한 것을 여러가지 시점(운전자의 시점, 보행자의 시점)에서 검토하는 것이 간단하게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본 예에서는 종래 경제성만으로 교각구조를 정한 교각구조를 각 노선에 1개의 교각으로 하는 안과 3개의 노선을 1개의 교각으로 하는 안을 비교했습니다. 3개의 노선을 1개의 교각으로 함으로써 운전자의 시점에서 본 경우에 개방감이 있어 시야가 넓어짐과 같은 방법으로 보행자에서도 시야가 넓어져 개방감을 얻을 수 있는 것을 시각적으로 나타낼 수가 있어 경관을 배치한 검토를 간단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UC-win/Road는, 간단한 조작으로 3차원공간을 리얼타임으로 조작할 수 있으며 향후, 도로계획, 설계는 이전보다 각 종 공공사업이나 민간개발사업 전반에 있어서 합의형성에 관한 관계자에게로의 공통언어로써 활용할 수 있는 스프트웨어라고 생각됩니다. 향후, UC-win/Road는 주요설계원, 행정기관, 대학외 연구기구등에 넓게 활용될거라 생각되며 도로, 건축, 철도, 항만, 공원, 지하공간, 시공 및 재해사고 시뮬레이션등, 공간표현을 크게 원조할거라고 생각됩니다. 이번 프리젠테이션을 계기로 성건원에서는 UC-win/Road을 이용하여 민포2교, 궤도11호선등의 공사에도 활용하여 각 관계기관보다 호평을 얻고 있습니다. 향후 중국에서 중요한 프로젝트에는 없어서는 안될 소프트웨어의 하나로 될것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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