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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는 공학 분야를 주체로 하면서 1)건축·도시계획학, 2)토목·교통공학, 3)환경·에너지공학, 4)전기·정보공학,
5)경제·관리공학, 6) 측량·도시공간정보학, 7) 기계전기·차량공학, 8) 문법학(문학, 인문사회과학 등), 이학, 10)
마르크스주의학, 11) 계속교육학, 12) 국제교육학, 13) 창신창업교육학 -의 13 학원(일본의 「학부」에 상당)을 갖춘
종합대학을 형성.개학 이래의 시 중심부에 위치하는 본캠퍼스(북경시 니시조구)와 함께 교외의 신캠퍼스(동시 대흥구)를 거점으로,
약 1천명의 교원과 1만 2천명 넘는 학생(학부·대학원생을 포함한다)이 공부하고 있습니다. 동 대에서는, 실험실이 인재육성이나 정부등과 협업한 연구 개발의 플랫폼으로서 자리 매김되고 있습니다.이번에 이야기를 들은 자오교수가 소속된 토목및 교통공학부(위의 '토목·교통공학') 학원의 교통공정계('계'는 일본의 '학과'에 해당)에는 10명의 교원과 학부·석사과정·박사과정 학생들이 200명 이상 재직하고 있습니다.또한, 북경시가 시와의 콜라보레이션 연구를 기대해 시내 톱 13교를 선택해 중점 투자하는 하나로, 동대학의 연구실에 부속실험실 「북경 미래도 설계 고정단 창신 중심」( 「창신 중심」은 「이노베이션 연구 센터」)등을 설립하고, 4개의 실험실을 운용. 실험실에는 각각 1)교통정보의 계측·수집, 2)교통계획과 시뮬레이션, 3)교통제어, 4)교통거동과 안전 - 라고 하는 테마가 붙여져 그것들에 따른 교육·연구 활동이 임하고 있습니다. ITS나 시뮬레이션을 중심으로 실제 프로젝트를 통한 다양한 대응 자오교수는 교통 계획, 교통 설계 시뮬레이션, ITS 및 교통 안전을 주된 연구 영역으로 해, 그러한 관점으로부터 관계되는 프로젝트에 대해 이론 연구나 시스템의 알고리즘 구축 등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점을 두는 것은 ITS입니다. 일례로 그는 2011년 참여한 도로교통 흐름예보시스템 프로젝트를 들었다.씨등은 2009년~2012년에 세이카 대학과 콜라보 해, 동시스템 및 「과학적 교통 메카니즘의 최적화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각 프로젝트에 참가.그 중 전자, 일본의 VICS(Vehicl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ystem)와 비슷한 기능을 담당하는 것입니다.이러한 프로젝트를 통해서 완성된 각 시스템은 현재, 북경시 교통 관리국에 의해 운영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 베이징시는 비수도 기능 분산화의 일환으로 2019년 1월 시청사를 시 중심부에서 시 동부에 위치한 퉁저우 구의 행정부도심으로 이전한 바 있습니다.이 장대한 계획과 연계해 자오 교수팀은 다시 칭화대와 협업했고, 통주 주변의 스마트 교통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으며, 현재는 시스템 완성을 위한 조정 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교통 안전 관계의 프로젝트에서는, 말로 설명하려고 하면 어려운 것에 대해, 시뮬레이션 하면 이미지 하기 쉽다고 하는 것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에서는 오늘날에도 인프라 정비 프로젝트가 전국 각지에서 적극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특히 산간부의 위험한 지역에 고속도로를 건설할 계획등에서, 상당하는 기존의 기준이 없는 경우, 건설 컨설턴트가 정부를 개입시켜 대학·연구기관에 문의.거기서 동씨등이 안전성의 면으로부터 설계에 대해 시뮬레이션하고, 평가·판단의 서포트를 실시하는 케이스도 있다고 합니다. 더불어 2022년 북경동계올림픽을 개최하기 위한 인프라 정비도 가속화. 그 관련 프로젝트로서 주목받는 하나로 북경시와 허베이성 장자커우시를 잇는 경장고속철도가 있습니다.거기에는 복수의 철도나 노면 전차, 지하철, 버스가 접속할 계획도 있는 것부터, 이들은 역을 중심으로 하는 이용자의 흐름에 대해 보행자(군집) 시뮬레이션. 그것과는 별도로, UC-win/Road를 사용한 교통 환경의 시뮬레이션도 실시.예를 들어, 역 구내의 각종 표지판이나 이용자의 환승 유도에 대해 세세하게 검증을 거듭하면서, 공정상의 과제 해결에 연결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교통계획에 관해서는 북경시의 구 단위 버스노선 등 도로 네트워크 계획의 연구프로젝트에 대응. 전술한 행정부도심(통주구)의 지역계획은 그러한 일환으로서 추진되고 있습니다.
UC-win/Road 도입을 계기로 신규 수업 개발, 실제 프로젝트 활용도 북경건축대학과 UC-win/Road의 접점은 ITS 세계회의가 북경에서 개최된 2007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동대학교는 전시회장과 도보권내에 위치하고 있어서, ITS세계대회 참가중이던 포럼에이트의 담당자가 출장중의 당사 담당자가 동대학의 실험실을 방문해 데모. 담당 교원이 설명하는 연구방향과 UC-win/Road활용에 대해 긍정적인 대답을 들었다. 그해에 UC-win/Road, 이어서 드라이빙 시뮬레이터 (DS)를 도입하게 됩니다. 동대학에서는 UC-win/Road를 교재로 하는 「교통 버추얼 리얼리티(VR)」및 UC-win/Road 활용을 중심으로 다른 소프트등도 함께 사용하는 「교통 시뮬레이션」이라고 하는 2개의 수업의 설치를 검토하여 2011년에 두 수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한편, 자오교수는 2009년에 동대학으로 이적한 후, UC-win/Road를 처음으로 체험하고 이 소프트웨어의 다양하고 특별한 기능들이 맘에 들어서, 지금까지 자신이 관계되는 수많은 프로젝트로 UC-win/Road 및 DS를 활용하고 있다. 아울러, 드라이버의 시선을 계측하는 아이 트래킹, 뇌파나 맥등의 생체 정보를 계측하는 각종 디바이스도 도입.그것들을 인테그레이트해 드라이버의 운전 행동을 파악하는 시스템을 구축,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수업이나 일반 연구에서는 UC-win/Road를 자주 사용해 왔지만, 실프로젝트에서의 최초의 본격적인 활용은 산둥성에서의 고속도로의 평가(2016년)입니다」 그때까지, 자오교수는 상기 수업외, 포럼 에이트가 개최하는 학생을 위한 콘테스트에의 참가, 개인적인 연구 논문의 작성등에서 UC-win/Road를 활용. 특히 산둥성 고속도로 평가프로젝트에서는, 최종 단계의 디자인을 착공전에 시뮬레이션.그 결과를 토대로 복수의 개선점을 지적해 설계에 되돌려 수정하는 등, 그대로 건설했더라면 생겼을 방대한 손실의 미연 방지를 실현했다. 또 광둥성 고속도로 프로젝트에서는 차음벽 설치구간에 대한 설계안을 시뮬레이션. 이를 바탕으로 교통안전의 관점에서 검증한 결과를 건설컨설턴트에게 꼼꼼히 조언해 설계수정을 진행하고 있다.
중국 고유의 교통 환경을 토대로 한 차세대 교통 계획 연구로 「우리의 목적은 자동 운전의 기술 그 자체를 연구 개발 하는 것이 아니고, 그 상용화를 향해서 교통의 전문가로서 도로 정비나 교통 계획을 어떻게 조정해 나갈지 연구하는 것입니다」 중국에는 자전거나 보행자, 자동차의 수량이 원래 많은데다, 특히 최근에 전기 스쿠터의 보급이 눈에 띈다고 한다.이러한 다른 나라들과는 다른 중국의 교통사정을 배경으로 향후 자율주행기술의 진전을 위해 도로정비를 어떻게 할 것인가와 같은 교통계획의 이론연구가 향후 과제 중 하나라고 자오 교수는 설명하고있다. 아울러 IoT나 5G의 보급과 링크된 자율주행기술의 진전을 내다보고, 차세대의 요구에 입각한 신호제어나 교통유도 시스템을 어떻게 생각할 것인지도 요구된다고 평가한다. 또, UC-win/Road에 대해서는, 그 시각화 기능, 인프라 정비 프로젝트에 있어서의 사전 시뮬레이션이나 검증의 기능을 높게 평가.도입으로부터 10년 이상 경과한 DS도 적절히 커스터마이즈를 더하면서, 계속해 활용.향후의 연구 전개를 향해서 DS의 갱신도 앞두고 있고, UC-win/Road의 한층 더 다양하게 활용할 계획. 단지, 예를 들면, 교차점의 설계에서는 UC-win/Road를 사용하면, 세세하고 정확한 표현을 할 수 있다고 하면서, 시뮬레이션 한 후의 리포트 기능등을 커스터마이즈 할 필요성에 언급. 필요한 간단한 기능을 개발하기 위한, 개발 킷 「UC-win/Road SDK」의 한층 더 사용 편리성의 향상에 기대하고 있다.또한 이번 '디자인 페스티벌'에 참가해 사용자 간 교류가 매우 좋았다고 전합니다. 자오 교수는 중국 국내에서도 똑같이 사용자끼리 경험 공유를 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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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필:이케노타카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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