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러한 배경도 있어, 하세타니 교수는 도쿄 대학 생산 기술 연구소 재적중에 같은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2001년도부터
와요여자대학으로 이적하는 데 있어서는, 화학 분야와 함께 컴퓨터 관련의 수업 과목을 커버.그는 현재, 학사 과정 교육에서는 1)
화학, 색채의 과학, PC의 기초와 응용, 등 대학 공통의 교양 과목, 2) 섬유학, 기기 측정법, 섬유학 실험 및 컴퓨터
그래픽스 등 복식 조형 학과용 전문 교육 과목을 각각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 하세타 교수는 섬유 재료를 취급하는 실험이나 기기 측정 수업에, ICT(정보 통신 기술)의 지견을 응용.학생 그룹의 테이블
마다 놓여진 PC와 교탁의 PC를 모두 Wi-Fi로 연결해, 교탁의 PC로부터 실험 조작을 설명하는 파워 포인트 파일이나 과제의
엑셀 파일을 보내거나 모든 학생의 PC 화면을 리얼타임에 공유해 전방의 스크린에 투영 하는 쌍방향의 교육 시스템을 구축. 또,
광학 현미경, 적외선·자외선·가시광의 분광 장치, 고속 액체 크로마토그래피(HPLC)등을 조작하면서 그 분석 결과를 비교하거나
현미경으로 보고 싶은 곳을 나타내거나 하는 것으로, 교원측의 의도를 명확하게 하거나 학생측의 이해 향상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CG과목 Shade 3D이용, 옷만들기 입체감각 강화
「옷을 만드는데 있어서 재미있는 것은 일본 옷이 평면 구성인데 반해 옷이 입체 구성이라는 것입니다.」
즉,
일본 옷은 평평하게 접을 수있는 반면 입을 때에는 그 평면 (2D)의 천을 몸에 맞게 입체 (3D)하고 띠로 절묘한 위치에
고정되어 있습니다. 반면 의류는 3D의 완성 것 (입체 구조물)이기 때문에 납작하게 접으려하면 무리가 있지만, 입는 것은 쉽게
- 하세타 교수는 양자의 차이를 단적으로 이렇게 평가 해 그 위에 양재의 입체 재단을 예로 평면의 종이에서 입체 종이 모형을
만드는 과정을 만지고 거기에는 착용감 등 입체 구성 학에 관한 많은 노하우가 담겨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한 배경을 반영, 복식 조형학과의 전문 교육 과목으로 '컴퓨터 그래픽'의 개강을 고려했을 때, "학생들에게 3D의 감각이
중요하고, CG 공부를 시작하는 것이라면, 2D 및 3D의 차이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도 제대로 3D를 처리하겠다 "고 하세타니
교수는 방법을 모색하였고, 2D와 3D의 세계 이해를 위해 「컴퓨터에서 제대로 3D 것을 처리하기 위해 Photoshop 및
Illustrator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평면도 / 정면 / 오른쪽 모습을 머릿속에서 합성하면서 구조물 을 만들어가는
Shade를 이용하여 처음으로 가능하게 될 것 "이라고 착상.
평면에서 입체를 파악하여 옷 만들기를위한 입체 감각을 기르는 위해 위의 세 가지 도구를 사용하여 의류를위한 CG 도입 교육을 시작합니다.수업에서는 먼저, 첫 Shade 3D체험으로 학생이 눈사람 CG를 작성.이어 3D를 적절히 다루기 위한 훈련으로 유리공 모양의
용기에 당구공과 수정구슬 같은 공 3개가 서로 박히지 않도록 서로 표면이 맞닿을 정도의 위치관계로 그려라.최종적으로는 동물의
CG작성, 또한 3D프린트에의 응용등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3D(CG작성) 장치를 주면 학생들은 어깨너머로 하면서 Shade3D 사용법을 익히고 갑니다.」
또한 컴퓨터와 Shade3D자체가 해마다 고성능화. 예를 들어 Shade3D를 미리 렌더링 기능에 의한 설정한 그림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등 사용 편리성이 꾸준히 향상되고 있다고 하세타니 교수는 언급.
옷 만드는 방법을 전문으로 하는 학생들은 재미로 Shade3D를 쓰고 감각적인 시각에서 조작 방법을 배우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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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식조형학과에서는 Shade 3D로 3DCG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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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문부 과학성에서는 2009년도부터 교원 면허 갱신제를 도입.교원이 면허장의 유효성을 유지하기 위해 10년마다 필요한 최신 지식
기능을 익힐 수 있도록 2년간 30시간 이상의 면허 갱신 강습을 수강하는 것이 의무화되어 있습니다.이것에 대해, 같은
대학에서는 복수의 갱신 강습을 실시.그 일환으로서 하세타
교수는 정보 교육 관련 분야를 담당.그 중 교수들이 3DCG제작에 대해 배우기 위한 툴로 Shade3D를 이용하여 흥미를 느낀다는 느낌을 전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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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식 디지털 디자인을 배우는데 필수적인 입체구조 사고를 Shade 3D를 통해 배우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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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Shade 3D활용 가능성
「Shade 3D로 직접 자기 연구에 관한 전문적인 자료를 만들지는 않지만 프레젠테이션용으로 Shade 3D로 3DCG의 오브젝트를 만들고 그래서 해설자료의 재료로 쓰기도 합니다.」 하
세타니교수는 연구실에서, 대학원생의 연구 지도에서는 복식 소재로서의 섬유에, 자신의 연구로서는 기능성 식품 등에, 여러가지
분야에 임하고 있습니다.이 때 분자모형의 작성 등에는 컴퓨터케미스트리 분야에 고도로 특화된 전문 소프트를 주요한 도구로써 이용.
그 중에서도 화학의 세계는 분자레벨에서 3D의 세계를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라는 관점에서 Shade3D의 향후 활용가능성에
대한 기대를 말합니다.
'저도 Shade 3D를 더 공부해서 생체분자와 기능성 물질의 상호작용인 3DCG 애니메이션 등을 만들고 싶어요.'
그리고 화학으로 설명할 수 있는 여러 현상을 종전과 같은 2D 만화가 아닌 3D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한다면 갑자기 설득력이 높아질
것이다.우구이스다니 교수는 그것을, 수업에서 학생에게의 설명에 사용할 수 있는 교재 개발에 연결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2020년 창립 125주년, 전통과 선진성이 조화
와요여자대학교
1897
년, 현재의 도쿄도 치요다구 후지미쵸에 창설된 재봉(와자이·양재)의 전문학교 "와요 재봉 여학원"을 기원으로 하는, 와요
여자대학.전재로 9단 교사가 소실된 것을 두고 1946년에 일본과 서양 여자 전문학교(당시)는 현재의 코쿠후다이 캠퍼스(치바현
이치카와시)에 이전.전후의 학제 개혁을 거쳐, 1949년에 생활학과와 피복 학과로 이루어진 가정학부를 껴안는 현행의 일본과 서양
여자대학으로서 스타트하고 있습니다.
그 후, 조직의 확충·재편을 거듭하는 가운데, 전통 있는 여자대학으로서의 지반을 착실하게 구축. 아울러, 항상 시대의 요구에 맞은 여자교육의 실천을 표방.그 일환으로서 학생에게 있어서 매력있는 학부 구성의 전개에 노력해 왔습니다. |
동
대학은 현재, 1) 일본 문학 문화 학과, 심리 학과, 어린이 발달 학과로 이루어진 인문 학부, 2) 복식 조형 학과, 건강
영양 학과, 가정 복지 학과로 구성된 가정 학부, 3) 간호 학부(2018년 4월에 설치), 4) 국제 학부(종래의 인문 학부
국제 학과가 독립해 2020년 4월부터 신설)의 4 학부, 및 대학원의 2 연구과(인문과학과 종합 생활)로 구성.대학·대학원을
합해 약 2,900명(2019년 5월 현재)의 학생이 재적하고 있습니다.
또, 코쿠후다이 캠퍼스에는 같은 대학과 일본과 서양 코쿠후다이 여자 중학교 고등학교를 수용.구구단 교사지에 설치된 와요쿠단 여자 중학교 고등학교와 함께 구성하는 학교법인 와요학원은 2022년, 창립 125주년을 맞이합니다.
JR이치카와역에서 버스로 시가지를 8분 정도 차로이동.20여년에 걸친 대폭적인 리뉴얼이 완성된 코쿠후다이 캠퍼스에는 벽돌색
학사군이 효율적으로 배치. 아울러 정비된 벚꽃길과도 조화를 이루며 청결하고 차분한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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