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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ODUS란? 영국Greenwich대학의 Fire Safety Engineering Group(FSEG)에 의해 개발된 피난 해석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입니다. FSEG는 수학자, 인지 심리학자, 화재 안전 학자, 컴퓨터 과학자, 다방면의 분야에서 모인 30인의 스탭으로 구성되어 1986년에 설립되고나서 21년간 화재 역학과 화재에 있어서의 인간 행동을 중심으로 연구해 왔습니다. 그리고 연구와 함께 전세계 18개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화재 시뮬레이션 소프트, SMARTFIRE와 피난 시뮬레이션 소프트, EXODUS를 개발하였습니다. 특히EXODUS는 안전 분야에서 요구되는 안전 기준에 따른 성능의 검토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설계되어 [인간 대 인간], [인간 대 구조], [인간 대 화재]의 상호작용에 대해서 고도의 해석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복잡한 건물내에서의 어른 수에 의한 피난과 동작의 해석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건물, 배, 비행기 각각을 위해서 개발된 버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각각의 상황에 의해 보다 적절한 시뮬레이션이 가능합니다. 현재, 철도용의 버전을 개발중입니다. EXODUS는 단기간에 많은 피난 패턴을 저비용으로 검증할 수 있으므로 안전 기술자에게 평가되는 시스템입니다. EXODUS의 선구적인 능력에 대해 지금까지 영국 국내는 원래부터 국제적으로 유명한 상(*1)을 받고 있습니다. 게다가 EXODUS에는 간편한 3D프리젠테이션 툴 [vr-EXODUS]이 부속되어 있으며, 각 EXODUS로 해석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3차원적으로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UC-win/Road for EXODUS 현재 EXODUS와 같은 사회 공헌을 목표로 한 UC-win/Road와의 연계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UC-win/Road는 지금까지 도로 설계, 각종 공공 사업이나 민간 개발 전반에 사용되어 왔지만, 이번 실내 안전의 평가를 함으로써 3차원 가상현실(VR)공간내에서 EXODUS의 시뮬레이션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버전에서는 신규, 기존의 건축물의 안전성에 대해서 관계자의 합의 형성에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시스템적으로는 아래의 특징이 있습니다. ・ 균일한 데이터 임포트 ・ 3차원 리얼타임 가시화에 의한 높은 자유도의 프리젠테이션이 가능 ・ 고품질의 3D공간 ・ 외부 공간의 표시로 보다 리얼한 이미지를 전달 기능에 대해서: UC-win/Road for EXODUS는 플러그인으로써 제공하지만, 주요한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1. building EXODUS에서 생성된 VRG, VRS파일의 임포트 building EXODUS에서 시뮬레이션 하기 위해서는 군중과 함께 주위 환경의 정의가 필요합니다. 주위의 환경은 평면적으로 각 층마다 표현됩니다. 지금까지는 해석한 결과에 대해서 vr-EXDODUS에 의해 3D상으로 시뮬레이션 해왔습니다. 이 애니메이션을 표시하기 위해서 유저는 building EXODUS에서 VRG, VRS형식의 2종류의 결과 파일을 출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VRG에는 환경 정보를 VRS에는 위치, 방향, 그리고 시뮬레이션의 각 스텝에서의 행동 정보가 저장됩니다. UC-win/Road에 의한 building EXODUS시뮬레이션의 애니메이션은 이러한 VRG, VRS파일의 임포트에 의해 개시됩니다. 아래 그림에서는 building EXODUS에서 생성된 데이터에 의한 시뮬레이션의 애니메이션을 나타내고 있습니다(같은 환경 및 데이터).
이 툴에서는 표준적인 플레이어의 조작과 같이 개시, 일시정지, 정지, 전진, 후퇴의 기능을 사용하여 직감적인 방법으로 애니메이션 전체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플레이어를 사용하여 유저는 애니메이션을 리얼타임으로 재생이나 스킵 재생을 할 수 있습니다. 4. 카메라 매니저 카메라 매니저에서는 유저가 애니메이션을 보는 방법을 제어하고 다른 카메라 모드에서 애니메이션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유저는 UC-win/Road의 카메라 제어를 사용해서 자유롭게 카메라 이동이 가능합니다. 또한 카메라의 동작을 어느 특정 인간에 고정(예를 들면, 어느 흥미있는 인간의 이동에 주목)이 가능합니다. 유저는 리얼타임으로 카메라 모드의 변경이나 주목하는 인간의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의 락 모드에는 아래의 종류가 있습니다. a) 헬리콥터 모드: 카메라는 선택한 인간에 추종하고 끊임없이 그 두상에 위치하여 지면을 향합니다. b) 이동 모드: 카메라는 선택한 인간에 추종하지만, 옆측(전방, 후방)에서 선택한 인간을 봅니다. c) 아바타의 시점 방향 모드 : 카메라는 항상 선택한 인간의 눈속에 위치하여 피난중 선택한 인간이 무엇을 보고 있는가를 알 수 있습니다. 카메라 모드의 제어와 더불어 카메라 매니저는 리얼타임으로 현재의 시점 방향을 리스트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중 유저는 현재의 시점 방향을 의식적으로 리스트내에서 전환할 수가 있습니다. 5. 씬 그래프 Exodus플러그인의 마지막 메인 기능은 씬 그래프로 트리뷰에 의한 애니메이션중에 존재하는 오브젝트(환경, 아바타, 시점 방향등)를 전체적으로 나타냅니다. 유저는 이 기능에 의해 오브젝트의 속성 확인, 표시, 비표시등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6.캐릭터의 LOD표시 MD3캐릭터(아바타)는 통상 3D모델로써 UC-win/Road상에 표시됩니다. 시뮬레이션에 따라서는 한번의 해석으로 수천인의 아바타가 표시되는 경우도 있어 표시 전체의 퍼포먼스가 떨어지는 것이 예상됩니다. 이것을 해석하기 위해서 LOD(Level Of Detail)- 가까운 것을 상세하게, 먼 것을 엉성하게 표현하는 사고방식 - 을 도입합니다. 실제로는 시점 가까이의 아바타를 3D모델로 먼 아바타는 2차원 텍스처로 표현하도록 합니다. 2차원 텍스처는 시뮬레이션중 시점에서 보이는 방향에 따라서 최적한 것을 동적으로 작성합니다.
●향후의 전개에 대해서 현시점에서는 UC-win/Road for EXODUS의 릴리스에 대해서 1월말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래적으로는 UC-win/Road의 교통과 연계하여 대규모 재해로의 피난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는 것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화재 유체 해석 시뮬레이션, SMARTFIRE와 연계함으로써 보다 리얼리티한 피난 해석 시스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UC-win/Road for EXODUS 릴리스 예정일:2008년1월 |
(Up&Coming '08 신춘 특별호 게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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