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 시뮬레이션은 프리프로세서(입력부), 메인프로세서(해석부), 포스트프로세서(결과 표시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프리프로세서
모델의 배치 등의 조작에 관한 작업 부담의 경감을 배려하고 얼마 안되는 조작 스텝과 간편한 해석 제원의 설정으로 복잡한 소음 시뮬레이션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음원의 배치에서는 임의로 모델을 선택하고 음원의 온/오프 전환과 음원 특성의 선택만으로 설정이 완료됩니다.
수음면의 배치에서는 개별로 배치하는 모드를 더해 복수의 수음면을 임의의 도로를 따른 형태로 일괄 배치하는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그림2).
또한 광역에 걸쳐 배치된 음원 및 수음면을 검색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메인프로세서
일반적인 설정부터 고도의 설정까지를 망라한 풍부한 해석 옵션을 준비했습니다. 이것에 의해 다양한 목적에 따른 해석 정밀도로의 결과를
얻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본 메인프로세서에서의 주된 해석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음의 방사 경로별로 회전, 반사, 투과의 수와 순서의 판별 및 각각의 감쇠
- 음원 위치와 수음점과의 직선 거리에 따른 음압 레벨의 감쇠
- A특성 주파수 비율을 부여※A특성이란 수음 장치 등으로 수집한 데이터를 인간이 들릴 수 있도록 보정하기 위한 계수를 가리킴.
- 수음점별로 음압 레벨의 주파수 합성
- 1개의 수음점에 복수의 경로의 음이 도달하는 경우의 음압 레벨의 합성
- 등가 소음 레벨(1998년 환경청 고시 제64호)의 해석
포스트프로세서
풍부한 표시 옵션에 의해, 다양한 시점으로부터 시뮬레이션 결과를 파악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시뮬레이션 결과의 표시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이용되는 콘타도나 콘타라인에 더불어 격자형상 또는 구체형상에 의해 음압 레벨을 가시화하는 등의 유니크한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그림3~6).
|
|
|
■그림1 음원의 설정 |
|
■그림2 수음면의 일괄 배치 |
|
|
|
■그림3 콘타도 표시의 이미지 |
|
■그림4 콘타라인 표시의 이미지 |
|
|
|
■그림5 격자표시의 이미지 |
|
■그림6 구체표시의 이미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