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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 |
UC-win/Road Ver.5에서 릴리스 한 SDK의 새로운 기능 및 UC-win/Road 5.1에 릴리스 예정인 기능을 소개합니다. |
시나리오의 커스터마이즈(Ver.5.0) |
시나리오의 커스터마이즈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UC-win/Road의 시나리오에서 환경의 시뮬레이션을 설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조건과 이벤트의 조합으로 특정한 환경에서의 행동을 설정합니다. 조건으로써는 주로 운전 상황, 타차량의 상황, 키보드 조작, 운전
조작 등으로부터의 정보를 이용하여 이벤트를 발동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벤트에서는 타차량의 발생, 보행자의 발생, 환경(기상,
교통량, 시각 등)의 변경, 신호기의 제어 그리고 미디어(텍스트, 음, 비디오, 이미지)등의 재생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번에 SDK를 이용하여 시나리오의 이벤트를 커스터마이즈 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벤트의 설정 화면에 커스텀의 설정 항목을 추가하고 API를 사용함으로써 추가 설정을 저장합니다. 콜팩으로 커스텀의 이벤트 내용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콜백으로 UC-win/Road로부터 발생시킨 차량과 그 외의 이동 모델의 정보를 리얼타임으로 취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구조를 이용해 시나리오 기능의 확장, UC-win/Road내에서의 운전 상황에 따라 외부 애플리케이션 또는 외부 장치의 제어 등을 할 수 있습니다. |
도로 형상의 취득(Ver.5.0) |
교통 차량의 제어(Ver.5.0) |
UC-win/Road에서 생성하는 교통흐름에 있는 주행차량의 동작을 제어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UC-win/Road에서는 각 차량에 대해서 물리적인 정보(질량, 엔진 토크 등)와 페달 및 스티어링 핸들의 조작 시뮬레이션으로부터 동작을 계산합니다. 즉 물리 모델을 이용하여 교통차량에 자동 운전의 로직을 가지게 하고 있습니다. UC-win/Road의 SDK에 의해 이 운전의 로직으로 계산한 페달 및 스티어링의 조작량을 덮어쓰기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기능에 의해 운전 시뮬레이션에서 선행차량에 급브레이크를 걸게 하거나 차선을 변경시키거나 하는 것이 가능하게 됩니다. 시나리오의 커스터마이즈 기능과 조합시켜 특수한 교통 상황의 프로그래밍이 가능해져, 보다 광범위한 교통흐름 시뮬레이션의 제어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오브젝트 인스턴스(Ver.5.1) |
종래의 UC-win/Road SDK에서는 모델, 수목, 표식, 그 외 UC-win/Road가 기본 기능으로 대응하고 있는 요소의
배치 기능이 있었습니다. 이것에 한층 더 Ver.5.1에서는 커스텀 오브젝트의 작성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UC-win/Road의 기본 요소와 달라, 표현 함수 및 선택 처리의 코딩을 할 필요가 있지만, 반대로 자유도는 향상합니다.。 여기에서는 배치한 3D모델과 마찬가지로 배치에 관한 정보(위치, 각도)를 UCwin/Road의 클래스로부터 계승하고 그 이외의 처리를 완전히 커스터마이즈하게 됩니다. 구조로써는 표현과 선택의 콜백 프로퍼티를 준비하고 있어 이것을 이용하여 UC-win/Road의 소음 시뮬레이션 플러그인의 일부 기능을 개발했습니다. 그림2에서 나태는 것처럼 소음 시뮬레이션에서의 수음점(음압을 계산한 점)의 표시는 통상의 3D모델이 아니라 커스텀 오브젝트로써 표시됩니다. 선택 처리도 SDK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탑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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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플러그인과 외부툴과의 연계(Ver.5.1) |
UC-win/Road의 드라이빙 시뮬레이터와의 연계가 가능하게 됩니다. 이 기능은 i-Drive의 시뮬레이터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로부터의 정보 취득에 대해서 아래와 같은 확장을 실시했습니다.
또한 액티브 스티어링 휠을 사용하는 경우 휠의 각도의 제어도 가능하게 됩니다. 외부로부터의 각도를 지정하고 조작하는 것 없이 휠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SDK 및 UDP/IP상에서 대응하기 때문에 외부의 애플리케이션 또는 외부의 장치와 접속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자동차 개발, 자동 운전의 연구 등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됩니다. |
(Up&Coming '11 신춘호 게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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