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製品紹介

●차량 궤적 작도 시스템 차량의 주행 시뮬레이션/궤적 작도 시스템

●처음에
  • 본 제품은 [세미트레일러 및 풀트레일러의 직각 선회 궤적도의 양식(JASO Z 006-92), 사단법인 자동차 기술회]등의 작도 이론을 토대로 차량의 주행 궤적을 계산・작도하는 시스템입니다. 상정한 노선이나 기존 노선에 대한 주행 시뮬레이션, 차량 궤적의 작도를 효율적으로 가능하며 도로 구조를 결정할 때에 참고 자료 등으로써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수 차량 통행 허가 신청에 필요한 차량 선회 궤적도의 작도 기능도 서포트하고 있습니다. 아래에 본 제품의 개요를 소개합니다.


●적용 기준 및 참고 문헌

  • [도로구조령의 해설과 운용, 2004년2월 사단법인 일본도로협회]
  • [세미트레일러 및 풀트레일러의 직각 선회 궤적도의 양식(JASO Z 006-92), 사단법인 자동차 기술회]
  • [선회 궤적에 의한 코너각부의 설계에 대해서(토목연구소 자료), 1979년1월, 구건설성 토목연구소 도로부 도로연구실]


●적용 범위
  • 본 제품의 주요 적용 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대응 차종 소형자동차, 보통자동차, 보통자동차(크레인 있음), 세미트레일러, 풀트레일러
    주행 방법 단일 선회, 경로 주행, 반복 주행
    선회 방법 통상 선회, 정지 선회(코너에서 일단정지하고 핸들 정차 조타로 최소 선회 반경이 되는 상태에서의 선회)
     코스 설정 임의 작성 외에 CAD파일 열기가 가능
    도면 출력 직접 인쇄 외에 DXF, DWG, P21, SFC, JWW, JWC, PSX파일(당사 UC-Draw용 파일)의 출력이 가능
    기타 신청용 선회 궤적도 작성 기능(JASO Z 006-92양식), 주행 체크 기능, 3D시뮬레이션용 데이터(OpenMicroSim파일)출력 기능, 주행 궤적 애니메이션 기능 등


    궤적/차량 등록
    보통자동차나 세미트레일러 등 기본적인 차종부터 풀트레일러나 트럭 크레인 등의 크레인이 있는 차량에도 대응하고 있습니다. 그 외 차체와는 별도로 임의 사각형을 부가할 수 있기 때문에 운송 화물이 튀어나옴 등의 검토도 가능합니다. 또한 하나의 데이터 파일에 대해서 복수의 궤적(및 거기에 할당되는 차량)을 결정할 수 있으므로 어느 코스에 대해서 동시에 복수 케이스를 검토할 수 있습니다.

    ▲궤적/차량 등록의 설정 ▲차량 제원의 설정


    주행 방법
    주행 방법은 1코너만을 선회하는 [단일 선회]나 설정한 주행 경로에 맞춰 주행하는 [경로 주행], 전진과 후퇴를 반복하는 [반복 주행]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각 주행 방법의 설정에 의해, 백주행이나 U턴, 크랭크 등, 여러가지 주행을 검토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궤적 확인 화면(단일 선회)  ▲궤적 확인 화면(단일 선회)


    코스 설정 및 주행 체크 기능
    마우스 조작이나 좌표의 직접 입력에 의해 간편하고도 유연한 코스 작성을 할 수 있습니다. 코스의 작성은 기존의 CAD도면을 읽어들일 수 있습니다.(SXF생성툴에 의해 이미지 파일 등으로부터 CAD파일의 작성도 가능). 또한 코스에 대해서 접촉 판정선을 설정함으로써 주행 체크를 할 수 있습니다.

    ▲궤적 확인 화면(코스 있음)  ▲주행 체크(적색이 접촉 궤적)


    도면 출력
    도면은 직접 인쇄 외에 다양한 CAD도면 파일 출력에 대응하고 있으므로 주행 궤적도를 일단 CAD도면 파일로 저장한 후, 평소 익숙한 소프트웨어로 편집할 수도 있습니다.

    ▲도면 확인 화면


    3D시뮬레이션(UC-win/Road연계)
    본 제품에서는 3D시뮬레이션용의 OpenMicroSim파일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을 당사 UC-win/Road로 읽어들임으로써 주행 궤적을 3D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UC-win/Road와의 연계 결과

■차량 궤적 작도 시스템 릴리스 예정일:2010년 8월말
(Up&Coming '10 가을호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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