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에
- 본 제품은 [세미트레일러 및 풀트레일러의 직각 선회 궤적도의 양식(JASO Z 006-92), 사단법인 자동차 기술회]등의 작도
이론을 토대로 차량의 주행 궤적을 계산・작도하는 시스템입니다. 상정한 노선이나 기존 노선에 대한 주행 시뮬레이션, 차량 궤적의
작도를 효율적으로 가능하며 도로 구조를 결정할 때에 참고 자료 등으로써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수 차량 통행 허가 신청에
필요한 차량 선회 궤적도의 작도 기능도 서포트하고 있습니다. 아래에 본 제품의 개요를 소개합니다.
●적용 기준 및 참고 문헌
- [도로구조령의 해설과 운용, 2004년2월 사단법인 일본도로협회]
- [세미트레일러 및 풀트레일러의 직각 선회 궤적도의 양식(JASO Z 006-92), 사단법인 자동차 기술회]
- [선회 궤적에 의한 코너각부의 설계에 대해서(토목연구소 자료), 1979년1월, 구건설성 토목연구소 도로부 도로연구실]
●적용 범위
- 본 제품의 주요 적용 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대응 차종 |
소형자동차, 보통자동차, 보통자동차(크레인 있음), 세미트레일러, 풀트레일러 |
주행 방법 |
단일 선회, 경로 주행, 반복 주행 |
선회 방법 |
통상 선회, 정지 선회(코너에서 일단정지하고 핸들 정차 조타로 최소 선회 반경이 되는 상태에서의 선회) |
코스 설정 |
임의 작성 외에 CAD파일 열기가 가능 |
도면 출력 |
직접 인쇄 외에 DXF, DWG, P21, SFC, JWW, JWC, PSX파일(당사 UC-Draw용 파일)의 출력이 가능 |
기타 |
신청용 선회 궤적도 작성 기능(JASO Z 006-92양식), 주행 체크 기능, 3D시뮬레이션용 데이터(OpenMicroSim파일)출력
기능, 주행 궤적 애니메이션 기능 등 |
궤적/차량 등록
보통자동차나 세미트레일러 등 기본적인 차종부터 풀트레일러나 트럭 크레인 등의 크레인이 있는 차량에도 대응하고 있습니다. 그 외
차체와는 별도로 임의 사각형을 부가할 수 있기 때문에 운송 화물이 튀어나옴 등의 검토도 가능합니다. 또한 하나의 데이터 파일에
대해서 복수의 궤적(및 거기에 할당되는 차량)을 결정할 수 있으므로 어느 코스에 대해서 동시에 복수 케이스를 검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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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적/차량 등록의 설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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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제원의 설정 |
주행 방법
주행 방법은 1코너만을 선회하는 [단일 선회]나 설정한 주행 경로에 맞춰 주행하는 [경로 주행], 전진과 후퇴를 반복하는 [반복
주행]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각 주행 방법의 설정에 의해, 백주행이나 U턴, 크랭크 등, 여러가지 주행을 검토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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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적 확인 화면(단일 선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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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적 확인 화면(단일 선회) |
코스 설정 및 주행 체크 기능
마우스 조작이나 좌표의 직접 입력에 의해 간편하고도 유연한 코스 작성을 할 수 있습니다. 코스의 작성은 기존의 CAD도면을 읽어들일
수 있습니다.(SXF생성툴에 의해 이미지 파일 등으로부터 CAD파일의 작성도 가능). 또한 코스에 대해서 접촉 판정선을 설정함으로써
주행 체크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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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적 확인 화면(코스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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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 체크(적색이 접촉 궤적) |
도면 출력
도면은 직접 인쇄 외에 다양한 CAD도면 파일 출력에 대응하고 있으므로 주행 궤적도를 일단 CAD도면 파일로 저장한 후, 평소
익숙한 소프트웨어로 편집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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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 확인 화면 |
3D시뮬레이션(UC-win/Road연계)
본 제품에서는 3D시뮬레이션용의 OpenMicroSim파일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을 당사 UC-win/Road로 읽어들임으로써 주행 궤적을 3D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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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win/Road와의 연계 결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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