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에
- 포럼에이트에서는 2010년중에 교통흐름을 서포트 한 버전을 릴리스 할 예정으로 VR-Studio의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만, 거기에 앞서 몇가지 부분의 버전업을 실시합니다. 이번은 데이터의 편집 기능을 중심으로 아래와 같은
대응을 실시했습니다.
●교차점의 편집
- 교차점 편집의 유저 인터페이스가 크게 개량되어 보다 사용하기 간편하게 되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아웃라인 트리와 테이블의 편집이
추가되어 교차점 생성에 관해서 이하의 개정이 추가되었습니다.
- 평면뷰와 마찬가지로, 교차점을 종단 선형의 편집에서 생성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교차점이 선택적으로 생성되도록 되었기 때문에 모든 가능한 교차점 위치에 교차점을 작성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 도로가 교차하는 선택한 위치에서 다시 교차점이 작성되지 않도록 후보가 되는 교차점을 무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교차점의 차도 단부를 따라서 배수로를 추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교차점 작성 처리의 일부로써 길이가 편집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교차점 단부를 따라서 절토와 성토의 파마리터를 편집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교차점상으로의 수목과 모델의 배치, 도로부속물의 교차점으로의 추가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교차점에 추가된 배수로와 부속물 |
●지형 등고선의 추가
- 지형 영역 포인트의 편집에서 파단선(등고선)을 추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파단선은 서페이스 형상을 제어하는 최종적인 서페이스
삼각망에 남습니다. 파단선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는 점군에서 자동적으로 삼각형 분할이 실시되어 지형이 생성됩니다. 또한 자동 생성이기
때문에 삼각형 부근은 지정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파단선을 설정하면 그 선이 반드시 삼각형의 부근으로써 남습니다.
|
▲등고선의 설정 |
●군집 배치・에리어의 색채우기
- 영역을 오브젝트로 채우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 기능에 의해 예를 들면 수목에 의한 숲의 생성이 가능합니다. 이것은 각
오브젝트의 랜덤 간격과 선형으로부터의 랜덤 오프셋의 도로부속물을 사용함으로써 가능합니다. 부속물은 3D비행 경로를 포함하는 모든
길에 따른 배치가 가능합니다.
-
|
▲비행 경로에 따른 숲의 생성 |
●테이블 편집 기능의 확장
- 도로의 평면 방향변화점 테이블의 편집이 확장되어 완화곡선 반경 기점과 종점의 파라미터, 원의 반경, 원의 원호길이나 기점측 및
종점측 완화곡선의 타입과 길이를 포함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모든 테이블의 편집과 마찬가지로 파라미터를 Microsoft Excel의
스프레드시트에 붙이기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모델의 배치 기능
- 일반적인 조작성의 개선도 포함해 아래와 같은 대응을 실시했습니다.
- [지면에 배치]에서 옵션이 마킹, 수목과 모델의 편집에 추가되어 지형 편집 또는 리얼리티의 변경으로 지형을 변경할 때에 그러한
것들이 지면의 위에 고정되도록 설정 가능해졌습니다.
- 수목과 모델의 복사와 붙이기가 가능해져 선택하여 Ctrl+C와 Ctrl+V의 단축키를 사용함으로써 일정한 거리의 오프셋으로 새로운
복사를 작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타 기능
- 신규 도로 타입의 추가
[도로 타입]에 [기타 패스]가 포함되도록 되었습니다. 이것에 의해 벽, 울타리, 펜스 등의 작성이 효율적으로 진행 가능합니다.
[툴]메뉴의 [프로젝트 옵션]을 사용해 이 기능의 디폴트를 설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선형에 따른 벽의 설정 |
도로 타입의 표현색
평면뷰에서 다른 타입의 도로를 구별하기 쉽게 하기 위해 다른 색으로 표현하게 했습니다. 예를 들면, 디폴트에서는 도로는 검정색,
선로는 보라색으로 표현됩니다. 디폴트 색은 [VR-Studio 옵션]의 [칼라 설정 윈도우]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3D마우스 기능의 개선
3D뷰, 평면뷰, CAD뷰, 위성뷰, 신규 프로젝트 위저드와 교차점의 편집에서 3D마우스가 자동적으로 유효하게 되도록 되었습니다.
퀵 필터 취소
선택이 적용되어 있는 경우, 퀵 검색 필드를 클릭하면 필터를 취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개개의 위성 화상 그리드의 표시
위성 화상의 편집에서 제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UC-win/Road데이터 변환
- 당사에서 이전부터 개발해 온 VR소프트웨어 UC-win/Road에서 기능의 제약을 보충한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자 하는 구상으로부터 VR-Studio가 개발되었습니다. UC-win/Road의
구성과는 크게 다르기 때문에 UC-win/Road의 데이터 파일을 읽어들일 수는 없지만, 데이터 변환을 가능하게 하는 플러그인을
개발중입니다.
이 플러그인은 양쪽 애플리케이션을 기동해 UC-win/Road에서 열려 있는 데이터를 직접 메모리상에서 VR-Studio로 전송하는
기능이 주가 됩니다. 데이터 구조가 크게 바뀌는 경우는 UC-win/Road의 정보를 변환해 보낼 필요가 있습니다. UC-win/Road로부터
익스포트 할 때, 변환이 필요한 것과 그대로 전송할 수 있는 것에 대해서는 표1을 참조하여 주십시오.
오브젝트의 종류 |
변환의 유무 |
텍스처 |
- |
3D모델 |
- |
지형/지형 패치 |
변환 있음 |
도로 단면 파트 |
변환 있음 |
도로 단면 |
변환 있음 |
도로 평면 선형/종단 선형 |
- |
램프 |
변환 있음 |
2D수목 |
- |
도로 모델 |
- |
도로 수목 |
- |
항공사진 |
변환 있음 |
표식 |
- |
카메라 위치 |
- |
경관 |
- |
- 도로 단면의 변환 처리에 대해서
VR-Studio에서는 도로의 횡단면은 복수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지만, UC-win/Road에서는 분할되어 있지 않습니다. UC-win/Road에서
VR-Studio로 데이터를 보내기 전에 횡단면을 적절하게 분할하여 파트 및 횡단면 전체의 설정을 전송합니다. 횡단면의 분할 방법은
다음 그림1과 같습니다. 분할후에 같은 형상의 파트가 생성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VR-Studio측에서 공통화하도록 형상을 비교해
출력할 파트의 수를 최소한으로 합니다.
|
▲그림1 횡단면의 분할 방법 |
- 램프의 처리
VR-Studio측에서 2종류의 램프 접속에 대응합니다. Slip램프로 램프의 전방에 차선의 수가 늘어나 늘어난 수만큼 본선으로부터
분기됩니다. Split램프에서 본선의 차선수가 2개 이상의 경우는, 도로가 2개로 분기되는 타입입니다.
UC-win/Road에서는 기본적으로 Split램프만 대응합니다. Slip램프를 작성하는 경우는 횡단면의 변화 및 Transition을
설정함으로써 대응하고 있습니다. VR-Studio로 데이터를 보낼 때에 Split램프로써 설정을 하여 UC-win/Road와 동일한
형상을 설정합니다. VR-Studio에서 램프 접속을 할 때에는, 램프의 평면 선형이 자동적으로 보정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UC-win/Road에서
설정한 선형과 다른 선형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
|
▲램프의 변환 |
●개발중인 기능
- 교통 시뮬레이션
다음 버전에서는 도로상의 교통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도록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단면 교통량, 교통 제어, 표식, 신호기의 설정,
평면교차에서의 우회전・좌회전・직진의 비율 등의 설정에 의해 한층 더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실시할 수 있게 됩니다.
마이크로 시뮬레이션과 OpenMicroSim으로의 대응
VR-Studio에서는 교통의 마이크로 시뮬레이션을 실시합니다. 각 차량에 있어서 실제의 차량 운동 모델과 실제의 도로 형상에
따른 운전 행동 패턴을 가져 네트워크와 차량의 물리적인 제약을 고려할 수 있는 교통 시뮬레이션이 가능하게 됩니다. 내부에서는 레인
키핑, 가속과 브레이크 알고리즘에 의해 차량 운동 모델에 스티어링과 페달 조작을 적용한 결과로써 최종적인 교통흐름의 움직임을 표현합니다.
그리고 VR-Studio에 의한 교통 시뮬레이션의 결과를 OpenMicroSim(http://www.openmicrosim.org)파일 형식으로 출력하는 기능을 탑재합니다.
스크립트와 시뮬레이션
VR공간의 조작과 프리젠테이션 기능을 강화합니다. 시점 조작이나 멀티 리얼리티의 전환, 주행과 비행의 시뮬레이션 조작을 보다 간단하게
할 수 있도록 프리젠테이션용의 새로운 유저 인터페이스를 개발할 예정입니다. 또한 미리 설정한 VR환경의 제어 조작을 재생할 수
있도록 프리젠테이션의 지원툴로써 스크립트 기능을 개발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