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스템A (교량구조물 Web대조 시스템)
- 시스템A는 서버로 관리되는 인터넷상에서 이용하는 Web시스템이 됩니다. 교량(상부구조, 교대, 교각), BOX컬버트, 옹벽을 대상(그림1)으로
각종 지표(예를 들면 상부구조에서는 지간길이, 거더높이, 차도폭원, etc)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검색 항목에 해당하는 과거의
구조물 사례를 리스트업한 후에 필요에 따라서 체크 대상인 성과물의 형상(치수, 강재량 등)이 평균적인가 특이한 것은 아닌가를 그림2(그림안
■이 성과물 형상)와 같이 대조하여 적정함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
|
|
▲그림1 시스템A 메인 화면 |
|
▲그림2 대조 결과도 |
●시스템B (교량구조물 개산치 체크 시스템)
- 시스템B는 교량상부공(콘크리트교, 강교), BOX컬버트, 옹벽을 대상으로 성과물의 형상, 철근량 등의 적정에 대해서 성과물과 같은
조건을 부여해 자동 계산으로부터 얻어진 형상과 성과물의 형상과를 비교 체크합니다. 그림3은 시스템B의 기동 메뉴, 그림4는 옹벽의
메인 화면입니다.
교량상부공(콘크리트교, 강교) 프로그램은 상부구조의 스팬, 총폭원 및 형식 등의 정보로부터 큰 전체 중량과 사하중반력의 산정을
실시하고, 내진 검토에 이용되고 있는 상부구조 사하중반력의 적정을 체크합니다. BOX컬버트, 옹벽 프로그램은 적용 기준이나 기초
형식, 기본 치수 등의 조건을 설정하고 형상 및 철근량을 자동 결정합니다. 성과물의 몸체폭이 자동 계산으로 얻어진 폭보다 두꺼우면
안전성은 OK, 성과물의 사용철근량이 자동 계산으로 산출된 철근량보다 많으면 단면검토는 OK라고 판단합니다.
|
|
|
▲그림3 시스템B 기동 화면 |
|
▲그림4 옹벽 메인 화면 |
●시스템C (내진 성능 정적 검토 시스템)
- 시스템C는 [도로교시방서IV하부구조편] 및 [도로교시방서V내진설계편]에 기초를 두고, 정적 해석에 의해 하부 구조의 내진 성능
검토를 실시합니다(그림5). 당사의 [진도산출]의 이미지에서 교량 구간마다 상부구조 데이터, 하부구조(교대, 교각, 말뚝기초)데이터를
설계도서에 따라 입력한 후에 계산을 실행함으로써 하부구조마다 해당 하부구조가 분담하는 상부구조 중량과 고유주기의 산정은 물론이며,
하부구조에 대해서는 레벨1, 레벨2의 내진 성능 검토 체크를 실시합니다.
|
▲그림5 시스템C 이미지 화면 |
●시스템D (내진 성능 동적 검토 시스템)
- 시스템D는 시스템C에서 얻어진 구조 골조 해석 모델(그림6)을 이용하여 당사의 비선형 동적 해석 프로그램(Engineer's Studio(R) 을 이용해 [도로교시방서IV하부구조편] 및 [도로교시방서V내진설계편]을 토대로 하여 동적 해석에 의해 하부구조의 내진 성능 검토
체크를 실시합니다.
|
▲그림6 해석 모델의 이미지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