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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er.1.01.00 (11/08/08 릴리스) 개정내용 >
>>>관련페이지 VR-Cloud(TM) Ver.1.1 (Up&Coming '11 가을호 게재)
- 지연시간 개선(서버에 데이터 요구에서 수신까지 걸리는 시간 약 4배 단축을 실현)
- OpenGL 표시 개선
- 비디오월 퍼포먼스 향상(최대 약 100배속에 개선, 많은 고화질 비디오를 표시 가능)
- 경관의 표시 변경(Before-After)에 대응
- 시나리오 기능에 대응
- Administrator 모드를 탑재(모든 액션에 대응하고 있으며 비밀번호로 보호 가능)
<3D 게시판 기능>
- 게시판 액세스, 편집과 삭제 개선
- 디스커션, 코멘트 기능 개선
<주석 기능>
- 주석 애니메이션 표시, 편집과 삭제, 보호에 대응
- 셋트업 매뉴얼, 클라이언트 매뉴얼을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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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Cloud(TM) Collabo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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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과 특징
Flash판, Standard판 기능을 갖추어 클라우드에서 보다 고도의 VR 활용이 가능
- 포럼 기능 : 3DVR 공간의 BBS 서비스
합의 형성 지원 툴로서 인터넷에 있는 포럼처럼 의견을 남기거나 토론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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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Cloud(TM) Collaboration 포럼 기능 |
- 슬라이드 기능 : 프레젠테이션을 지원하는 슬라이드 재생 기능
VR-Cloud(TM) 의 다양한 기능과 슬라이드 재생 기능을 합쳐서 클라우드에서 질이 높은 프레젠테이션을 실시간으로 실현하실
수 있습니다. 강조 설계, 레뷰 등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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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Cloud(TM) Stand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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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과 특징
- 전에 릴리스한 VR-Cloud(TM) Flash Version 파퍼먼스 및 기능성을 개선. 서버와 클라이언ㅌ 간의 범용적인 데이터
통신 기술과 서버 팜 관리기능으로 「a3S」(에이・쓰리・에쓰):「Anything as a Service」(AaaS))를 사용.
3D・VR 클라우드, VR-Cloud(TM) 데이터 배신 기술에 대해 특허를 출원 중입니다. 【특허 출원 번호】특허2010-290022
■파퍼먼스
- 시스템 지연시간(사용자한 한 조작부터 사용자 화면에서조작결과가 반영될 때까지 걸릴 시간)이 크게 단축.
- 데이터 처리 개선 및 정보 전달에서 이용하는 네트워크 프로토콜(TCP/IP) 사용방법을 개선.
- 이것으로 인해 사용자쪽에서 실감할 수 있는 파퍼먼스뿐만 아니라 서버쪽 부담 최적화를 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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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 레이트* (frames/초) |
지연시간(ms) |
이미지 해상도 |
VR-Cloud(TM)
Flash Version |
VR-Cloud(TM)
Standard |
개량도 |
VR-Cloud(TM)
Flash Version |
VR-Cloud(TM)
Standard |
개량도(평균) |
320×240 |
27 |
50 |
185% |
500-1500 |
100-400 |
400% |
640×480 |
15 |
35 |
233% |
500-2000 |
100-400 |
500% |
800×600 |
9 |
28 |
311% |
700-3000 |
200-600 |
287% |
1280×720 |
4 |
20 |
500% |
1000-4000 |
200-600 |
625% |
1920×1080 |
0.5 |
14 |
2800% |
2000-4000 |
500-1500 |
3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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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 레이트와 지연시간 측정 결과 |
※VR 묘화 프레임 레이트는 클라이언트 PC에 묘화되는 초당 프레임 수에서 산출한다.
프레임 레이트는 화면 해상도와 표화해야 할 초당 프레임 수를 주는 것으로의헤 정의 가능. |
■기능성
- UC-win/Road에 있는 수많은 시뮬레이션 기능이 이용 가능
- 새로운 합의 형성 지원 툴을 탑재
●클라이언트쪽에서 사용 가능한 기능
■VR-Cloud(TM)에서 온 기존 기능
- 시점 제어 기능으로 미리 저장한 경관 시점에 이동 및 시점 회전과 직선 이동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도로에서 주행 시뮬레이션 또는
비행 루트에서 비행 시뮬레이션이 가능합니다. 미리 설정된 스크립트 및 콘텍스트 실행도 가능합니다.
-
■운전 시뮬레이션
- 시스템 파퍼먼스 개선으로 지연시간을 크게 단축되면서 운전 시뮬레이션이 가능하게 되었다.
그리고 일반적인 PC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키보드를 사용한 운전 조작이 가능하게 되어 있고 앞으로는 각종 하드웨어와 연계를 개발할 예정입니다. 이번엔 키보드만을 사용해서 조작하기 때문에 운전 시뮬레이션의 목표는 본격적인 운전이라고 하기 보다는 도로 설계할 떄 표식과 전광 게시판 등 시인성 확인, 디자인 검토처럼 실제로 운전하는 드라이버 눈높이에서 확인하는 것으로 대상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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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 시뮬레이션 |
■보행 시뮬레이션
- UC-win/Road 5.0에서 릴리스한 기능을 사용 가능.
보통 키보드와 마우스를 동시에 조작하는 방식으로 보행 시뮬레이션을 하지만 마우스만을 사용해서 조작이 가능. 그리고 자신이 있는
위치엔 아바타가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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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 시뮬레이션, 아바타 표시 |
■합의 형성 지원 툴
- 인터넷에 있는 포럼처럼 의견을 남기거나 토론을 할 수 있는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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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 기능 |
■클라이언트의 GUI
- 기존의 Adobe Flash Player이 아니라 새롭게 개발한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이지만 기존과 똑같이 각종 브라우저에서 인스톨이
가능합니다. 전보다 서버에서 송신되는 영상이 나타날 때까지 걸릴 시간이 대폭 줄여졌습니다. 그리고 모든 유저 인터페이스를 OpenGL을
사용해서 개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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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GL을 사용한 그래피컬 유저 인터페이스 |
●향후의 전개
- 커뮤티케이션 수단 확장을 하다가 같은 VR 공간에 접속하는 클라이언트 간의 텍스트 차트 기능, 오디오 차트 기능 및 다른 사람의
아바타 표시 기능으로 인해 보다 협조적인 시스템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VR 공간에서 할 수 있는 조작 확장으로 시뮬레이션 기능
뿐만 아니라 VR 공간 편집도 포함해서 기능 확장을 해 나가겠습니다.
현재는 PC라는 클라이언트 하드웨어에 대응하지만 앞으로는 스마트폰과 많은 휴대용 디바이스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다른 어플리케이션과 연계해서 보다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다음 버전 업 대응 예정>
■시나리오 기능
UC-win/Road 데이터에 설정한 시나리오가 실행할 수 있게 됩니다. 상호작용한 운전 시뮬레이션, 시각 이력, 유저 조작에
따흔 환경 변화, 주변 교통 상황 변화가 가능합니다.
UC-win/Road 시나리오 기능의 확정을 하여 가상 공간에 있는 3D 모델을 클릭해서 이벤트 발동이 가능하게 될 예정입니다.
가상 공간에 있는 것을 클릭해서 현실과 같이 상호작용하게 이벤트를 일으키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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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Cloud(TM) Flash Ver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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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터의 공개・공유
공개 범위 선택의 확대에 의해, 종래와 비교해 한층 더 VR활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VR데이터의 일반 공개
- 웹 자유 액세스:
UC-win/Road로 작성한 데이터를 일반에 공개하고, 일반 사람들이 스스로 VR공간에서 프로젝트를 확인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VR공간을 자유로이 조작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흥미를 갖게 할 수 있습니다. UC-win/Road의 기능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갱신 가능한 대규모 VR데이터를 일반 공개함으로써, 사람들의 흥미나 이해, 의견을 받아, 종래보다 한층 더 그러한 움직임에
팔로우 가능한 시스템으로써의 이용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
- 웹 세미나・방송 프로그램:
UC-win/Road만을 사용한 웹세미나의 실시가 가능합니다. UC-win/Road의 프리젠테이션과 시뮬레이션
기능을 이용하여, 수십명의 수강자에 설명이나 데몬스트레이션을 실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강사측에서는 UC-win/Road를 로컬PC로 조작, 각
클라이언트측에서는 웹브라우저에서 접속합니다. 또한, 판매되고 있는 별도의 비디오 스트리밍 서버와 접속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에게로의 방송이 가능하게
됩니다. |
- SaaS클러스터 구성:
UC-win/Road의 클러스터 구성을 사용함으로써, 모든 유저가 같은 VR환경(교통 상황, 시각,
기후등)을 쉐어 가능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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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사이즈, 프레임레이트의 지정
유저수・TCP・HTTP서버 설정 화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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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win/Road클러스터 옵션(별매)에 의한 확장성 |
●시스템 사양
- 기능:
클라이언트측의 원격 조작은 다음과 같이 UC-win/Road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 사전에 기록된 시점의 선택
- 마우스 조작으로의 시점의 회전 기능
- 컨텍스트의 선택(VR환경의 설정)
- 도로의 주행 또는 비행 경로의 비행
- 스크립트의 실행
1대의 서버측에서 통상의
UC-win/Road를 실행하고, 최대 클라이언트수, 패스워드, 수신 포트 번호를 설정함으로써, 서비스의 개시・정지를 간단하게 실시할 수
있습니다. |
- 데이터 송수신의 구조:
서버와 클러이언트의 통신 프로토콜에 HTTP를 사용합니다. 접속 서버에서 Flash클라언트로 영상을 보내고, 조작
커맨드를 접수합니다. 영상의 전송은 Flash대응의 H263형식으로 실시하며, 해상도 및 압축의 품질이 설정 가능합니다. 또한, 클라언트와의
접속이 늦은 경우는 프레임 갱신 레이트를 자동적으로 내려가도록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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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버 구축, 클러스터 구성:
1대의 서버로 대응 가능한 클라이언트수가 한정되어 있으므로, 복수의 서버를 조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UC-win/Road의 클러스터 옵션을 사용함으로써, 서버간의 VR환경 상황을 동기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
- 서버의 권장 스펙:
CPU Intel i7 또는 Xeon Quad Core이상(멀티코어・CPU권장)
비디오보드 : 40fps정도 로컬로 표시할 수 있는 성능, 고급 지향으로는 Quadro FX 5800, 1.5GB의 메모리를 탑재한
보드를 사용할 예정. GeForce에도 대응 가능.
OS : Windows 7 64bit를 권장. |
- 클라이언트, 브라우저:
현재는 FireFox를 권장. IE는 일부 제어의 문제가 있지만 대응 예정. |
●관련 기능
UC-win/Road for SaaS에 사용하는 기본 기능을 SaaS이외의 사용방법으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가상 카메라 디바이스・DirectShow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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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win/Road영상 리얼타임 출력입니다.
비디오 카메라 디바이스를 사용 가능한 많은 애플리케이션과 제휴할 수 있도록, UC-win/Road가상 카메라와 DirectShow필터를
개발했습니다.
UC-win/Road측에서 생성한 이미지가 가상 카메라로 송신되어, OS상에서 통상의 카메라 디바이스로써 인식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영상을 네트워크상으로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UC-win/Road와 가상 카메라를 각각의 PC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여 이하의 사용방법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
- 메신저를 사용한 간이 협의:
비디오 회화에 대응하는 메신저-애플리케이션으로 웹 카메라 대신에 UC-win/Road가상 카메라를 사용함으로써 UC-win/Road의 영상을
간단하게 상대에게 송신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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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녹화, 영상 편집:
많은 영상 편집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카메라 영상의 취득이 서포트되고 있기 때문에, 본 기능을 사용하면 중간 파일을 사용하지 않고 직결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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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디오 스트리밍 서버:
네트워크 통신에 의해 영상을 원격으로 취득할 수 있습니다. 취득한 데이터가 가상 메카라 또는 DirectShow 필터를 통해서 비디오 스트리밍
서버에서 가공되어, 인터랙티브인 많은 사람에게로의 방송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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